9월 2주 손맛꾸러미 소식지 2019.09.16
       고랑이랑 꾸러미     EMB00002eb83425
 
 
         
         
  소식지 2019.09        
  협동조합 고랑이랑(사회적기업 제2017-066호) |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로 366 1층         
  ☎ 041-533-0069 | gorangcoop@naver.com 계좌번호: 농협 351-0706-6188-23        
  http://gorangcoop.co.kr/ | 발행인 : 김태형  협동조합고랑이랑        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
           고랑이랑 부엌에서
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
     태풍 링링이 휩쓸고 간 자리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지난 주말 거센 태풍이 한반도를 지나갔지요. 엄청난 바람이 온종일 불어 꼼짝못하게 하더니 태풍이 지난뒤 들녘에 나가보니 이런 저런 피해가 많습니다. 고랑이랑 조합원인 김복자 농부님네 배밭에는 배가 우수수 떨어져 나뒹굴고 있다고 합니다. 이제 곧 수확을 해야할 다 익은 배들인데 말입니다. 들녘에는 벼들이 납작 쓰러져 있는 곳이 허다합니다.  아침이 임황선농부님네 포도원에 가보니 거기도 비닐하우스가 찢어져 피해를 입었다고 속상해 하십니다. 느릅실 농부네 들깨도 수수도 키 큰 농작물은 모조리 드러누워 버렸습니다. 그나마 폭우가 내리지 않아 다행이라고들 하시면서도 씁쓸한 건 어쩔 수 없는 노릇입니다. 자연의 거대한 움직임 앞에서 손쓸 수 없는 지경이 되면 우리들을 한번 더 돌아보게 되나 봅니다. 논에 욕심껏 퇴비를 너무 많이 뿌린 건 아닌가? 비닐 하우스를 너무 많이 지어 놓은 건 아닌가? 멧돼지나 고라니 피해로 농사가 엉망이 되거나 폭우나 태풍으로 농사 피해를 당하는 날들이 이어지면 농부들은 이런 저런 상황을 넋두리 하면서  우리들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찾아볼 뿐이지요.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  손맛꾸러미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
  열매달 둘째주 손맛꾸러미 소식
  고구마순나물: 무농약 고구마순을 다듬어 삶아 양념하여 볶았습니다.        
  느타리간장소스두부구이: 송학리 임세재농부님네 무농약 느타리버섯 소스만들고 두부구워 소스 올려보냅니다.  
  맛된장:고랑이랑 전통장에 여러가지 채소다져 맛장을 넣었습니다.        
  나물찜국: 유기농 토란줄기,고사리, 고구마줄기, 무농약 콩나물로 쌀가루와 들깨가루 풀어 넣어 뭉근히 끓였습니다.
  마파두부: 우리콩 두부와 여러가지 채소를 다져 넣고 무항생제 돈육과 함께 뭉근히 끓였습니다.    
  김부스러기잔멸치볶음: 진도되살이영농조합의 유기농 김과 잔멸치를 따로 볶아 섞어 보냅니다.    
  돈까스: 무항생제 등심과 우리밀빵가루 소소란으로 만들고 생협유채유로 튀겼습니다.      
  우엉감자조림:현원희 농부님네  우엉과 유기농 감자를 간장조림하였습니다.      
# 고랑이랑 반찬은 생태적인 농사와 소농을 지원하며 지역 유기농 로컬푸드를 주로 사용합니다.  
# 고랑이랑 반찬은 천연조미료를 사용하며 Non-gmo 농산물을 사용합니다.